728x90
반응형

2024/11/22 4

이기주 언어의 온도 여전히 당신을 염려하오

'그럼 진짜 사랑과 가짜 사랑을 가르는 기준은 뭐지?' 저자는 왠지 노부부의 모습으로 현재 자신의 생각과 정서를 정리하는 습관이 있는 듯하다. 몇가지 소재에서도 주로 다뤄지는 장면을 노부부들에게서 그려내는 점이 보인다. 사실 진실된 사랑은 마치 묵은지처럼 오래될 수록 맛이 깊어진 그런게 아닐까 싶긴 하다. 그래서 나이가 들어서도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동일시 할 만큼 걱정하고 염려하는, 그런 배려심으로 진실됨을 느끼는게 아닐지 싶은데, 늙어가는데 사랑은 없는 삶이라 내 자신이 좀 부끄럽긴 하다.

김동식 단편 영원히 늙지 않는 인간들

이번에도 독특한 소재로 시작해서 약간의 허무한 반전까지 담긴 작품이다. 일단 영원히 늙지 않는 영원의 구를 선물해준 외계인 덕에 인간들은 늙지 않는 세계관이다. 문제는 아이나 10대들, 여기서 주인공은 10대에서 멈춘 인물들이 자신들도 어른의 몸이 되고 싶은 열망으로 영원의 구 사용을 멈추자는 운동을 펼친다. 그러나 항상 투표 과반에 밀렸고, 그들은 전파납치를 통해 선동에 실패한 끝에 직접 영원의 구를 멈추기로 결심한다. 허나 막상 찾아간 영원의 구는 멈출 수 없었기에 폭파시키기로 한다. 허나 영원의 구는 애초에 없고, 인간들이 벌인 외계인에 대한 고문과 실험행위에 대한 저주를 받은 결과가 늙지 않음이다. 그렇게 영원히 죽지 않는 형벌, 멸절될 예정인 상황을 안 주인공들은 망연자실한다. 더이상 인류진화위..

135 가장 위험한 망각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60 아침놀우리는 타인을 사랑하는 것을 잊는 일에서 시작해 자신에게서 사랑할 가치가 있는 것을 더 이상 발견하지 못하는 것으로 끝난다. 생각타인을 사랑하기 전에 자신을 사랑하라는 말을 얼핏 들은적은 있다. 니체는 타자에 대한 애정을 망각하면서, 자신을 사랑할 가치에 대해에서도 잊어버리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자신을 사랑할 가치를 발견하는 사람은 타인을 사랑하는 법도 안다. 나는 둘다 망각한 듯 하다. 해석사랑은 타인을 소유하려는 욕망도 아니고 자신을 희생하는 것도 아니다. 사랑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서로를 돕는 것이다. 사랑은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관계다.

2024-11-22 오늘의 구절

Verse of the day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strength.Deutronomy 6:5 NIV 비종교인에게 있어 하느님을 사랑하라, 그분은 널 사랑하고 계신다 라는 말을 하면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무신론이거나 반종교적인 성향이라면 존재자체가 부정된 존재에 대해 사랑을 논하기 전에 주변을 살피라는 비판을 할지도 모른다. 그리스도인에게 하느님을 사랑하란 말과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고 한다. 나도 사실 유튜브로 본 내용이라 정확한 의의는 모르지만, 결국 우리가 존재론 적으로 다 같은 소중한 존재이고 사랑받는 이들이기에 서로 사랑함을 역설하고 있다...

일상 끄적이기 2024.11.2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