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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아침놀
우리 방식의 교양과 교육의 가장 일반적인 결함이 점차 나에게 분명해졌다. 아무도 고독에 견디는 것을 배우지 않고 갈망하지 않고 가르치지 않는다.
생각
철학자들 입장에서 근대국민교육이 가진 한계점은 분명해 보인다. 전인교육을 표방하는 교육관이지만 결국은 국가에 필요한 노동자를 길러내는 교육방식에 대해 니체는 직관적으로 비판한다.
해석
니체는 인간이 고독한 것은 자신을 제대로 사랑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인간은 고독할 때 자신의 내면과 자기를 둘러싼 세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고독은 피해야할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추구해야 할 대상이다. 고독을 직면하고 홀로 시간을 보내면 진정한 자신을 만나고 사색의 시간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우리의 교육은 어떤가. 경쟁을 통한 성취, 이에 대한 보상 시스템을 알려준다. 능력주의 사회에서 결국 자신이 가진 재능을 평가받고 보상받으면서 그 방법을 교육을 통해 이뤄나간다. 교육은 언제나 다수의 실패를 불러온다. 물론 대부분의 평범한 사랑들을 양산해주지만, 패배의식을 남기곤한다.
사실 승자와 패자 모두에게 능력주의 사회의 교육방식은 고독을 내재화하는 배움에는 실패한다. 경쟁에 지친 사람들이 나를 돌아보기도 어렵고, 치열하게 현생을 살기 바쁘다. 고독은 나쁜것이고 고독을 느낄 겨를 없이 살려고 애쓴다. 고독에 절여진 사람들은 고독이란 심연에 깊숙히 몸이 담긴채 살아간다. 둘 모두 고독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한 채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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