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그리고 흔적

099 도덕 교사들의 허영심,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p5kk1492 2024. 10. 17.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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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아침놀

전체적으로 볼때 도덕 교사가 성공하는 일이 적다. 그러한 사실은 그들이 너무 많은 것을 동시에 원했다는 것, 즉 그들이 지나치게 야심에 불타올랐다는 것으로 설명된다. 그들은 너무 기꺼이 모든 사람들에게 처방전을 주려고 했다. 이전 세기가 우리 세기보다 뛰어난 점은 거기에 개별적으로 교육받은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이고, 이것과 함께 그러한 사람들을 교육하면서 자신의 삶의 과제를 발견한 동일한 수의 많은 가정교사가 있었다는 것이다.

 

생각

니체가 생각하는 도덕 교사들의 허영심은 과거의 개별적으로 교육받은 사람만큼 가정교사가 있던 시절 역할 일당백으로 수행하려 했던 점이다. 도덕이나 윤리관을 누군가에게 교육하는 것은, 일대일로 전해도 어려운 일이다. 그것을 도덕교사들은 자신이 일대 다수를 상대로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성공하는 일이 적었다.

 

해석

교사들이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교육을 하면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사람마다 다르고, 다른 도덕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을 교육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을 교육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 개인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을 발견하고 의미있는 경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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