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the Draftsman

The first draft of anything is shit...but I still have written that shit.

책 그리고 흔적

이기주 언어의 온도 나이를 결정하는 요소 찜

p5kk1492 2025. 2. 2. 05:20
728x90
반응형

 

나이를 결정하는 것, 나이듦에 있어 생물학적 노화를 완전히 무시할 수 없다. 늙는 다는 것은 결국 생물학적으로 노화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다. 나만 이 노화로 인해 변해가는 내 생각이 나의 늙음을 정의한다. 어떤 사람은 노화가 진행된다는 생각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이미 삶에 집착이 심해진다. 누군가는 영원히 젊다고 스스로에게 최면을 걸듯이, 젊은 사람처럼 행동하고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혹 누군가는 아직 늙음에 근접하지도 않았는데, 이미 삶의 황혼기처럼 생각하고 살아가는 젊은 친구들도 있다. 여기서 황혼기라 표현했지만, 사실상 삶을 포기하고 살아간다고 표현한다면, 아마 느끼는 바가 좀더 적확해진다. 결국 나이듦이란 생물학적 노화를 기반으로 한 표현과 동시에 관념 자체의 생기나 총기에 영향을 준다.

 

그래서 죽음에 가까워지는 사람일 수록 생기는 줄어들어도 총기는 또렷해지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있다. 오히려 죽음이란 확실성이 강해질수록 자신의 삶의 불확실성을 인정하는 삶이 아름답다. 그래서 나이듦이 기대가 되는 것은, 내가 여러가지 직간접적인 경험과, 죽음에 가까워지 삶을 받아들이는 총기있는 나 자신을 보고 싶기 때문이다. 생기는 잃더라고, 총기있는 지혜로움을 얻고 싶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