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단편은 도둑맞은 편지의 주인공과 뒤팽이 등장하는 소설이다. 도둑맞은 편지와 같이 둘다 아마 장르물, 추리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피드백을 받을 만한 이야기로 보여진다. 이야기의 도입부에서 펼쳐지는 분석하는 사람을 설명하면서 본격적으로 사건을 들어가기 전에 장치를 마련해둔다.
모르그 가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을 통해 여러 증언과 경찰들이 헤메는 과정과 대비되게 뒤팽은 마치 사건을 꿰뚫어보듯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던진다. 주인공은 이에 문답식으로 사건을 해결 할 수 있는 방향을 관찰하듯 서사가 진행된다. 사건의 실체가 드러나는 과정과 결말에는 다소 미스테리한 느낌이긴 하다. 이번 소설은 전체적인 이야기를 밝히지 않은 체 마무리하고자 한다.
도둑맞은 편지나 모르그가의 살인 사건은 아마 주인공과 뒤팽이 다시 등장할 정도면, 아마 에드거 앨런 포도 공들인 시리즈가 아닌가 싶다. 추리나 미스터리 장르에 기원이나 유명작가에 대해 자세히는 모른다. 애거서 크러스티나 아서 코난 도일의 원조가 아마 에드거 앨런 포가 아닐까 싶다. 아직은 생소한 영역이 아닐까 한다.
나도 명탐정 코난이나 소년탐정 김전일, 탐정학원 큐 같은 일본 추리 만화장를 보긴 했지만, 어릴때 말도안되는 트릭을 밝혀내서 해결하는 모험식 만화라 정석적인 장르소설에 대한 이해도는 떨어질 수 있다. 추리물은 아무래도 떡밥을 던져놓은 여러 소재나 트릭들을 자연스럽게 해소하면서 서사를 이끈다. 그래서 유서깊은 장르소설의 명맥이 유지되고, 여전히 스릴러물에 영감을 주고 나같은 소설에 문외한도 스릴러 영화나 미스테리 영화를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게 아닐까 싶다. 인간 본연의 궁금함을 건드는, 몰랐던 사실이 밝혀질때 카타르시스를 에드거 앨런 포를 비롯한 장르소설에서 매력을 느끼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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