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그리고 흔적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고윤 저 <임제어록>

p5kk1492 2024. 10. 15. 07:29
728x90
반응형

임제의현 선사, 임제어록 <우리가 소유해야 하는 마음의 법 10가지>

"무엇이 법인가? 마음이 법이다." - 임제의현

 

우리가 어떤 마음을 품고, 어떤 가치관으로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세상은 다르게 반응한다. 세상은 우리의 시선으로부터 결코 분리될 수 없다. 마음은 실체가 없다. 우리 자신이 곧 마음의 형태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진 사유와 직관, 신념이 모여 나의 마음을 이루고, 그 마음을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 세상은 마치 무한한 자유와 알수 없는 이치에 따라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 역시 마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다.

 

글쓴이가 원효대사의 일체유심조,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말도 언급하면서 세상 만사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부분을 말하고 있다. 저자가 여러 명사들의 격언을 인용하면서, 비슷한 결이 아마 이번 챕터에 담겨있지 않나 싶다. 결국 우리가 타자에게 휘둘리고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면, 결국 나의 마음에 달려있음이 아닐까하는 결론에 다다른다.

 

결국 우리가 우리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에 타자의 의도대로 종속된 상태로 삶을 이어가게 된다. 우리 마음이 법이라면, 일체유심조의 말처럼, 푸코가 말하는 규율이 내면화되었을때, 스스로를 감시하는 상태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타자와 외부의 규율로부터 스스로의 마음을 지켜내야 한다. 마음이 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