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the Draftsman

The first draft of anything is shit...but I still have written that shit.

728x90
반응형

2025/03/26 4

Bible Verse for All 2025-03-26

Colossians 3:12 (NIV)“Therefore, as God’s chosen people, holy and dearly loved, clothe yourselves with compassion, kindness, humility, gentleness, and patience.” 골로새서 3:12 (개역개정)“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듯 입으라.” 연계 질문 (Questions for Discussion) 1. 우리 사회에서 “친절”과 “겸손”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Why are kindness and humility important in our society?과거보다 더 희소해졌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게 친..

일상 끄적이기 2025.03.26

유시민 역사의 역사 왕조의 흥망 '아싸비야' 이론

"아싸비야", 혈족이란 범위안에서 이타적 행동을 통해 왕조의 부흥을 이끌고 유지하려는 태도를 말해주고 있다. 아랍의 역사에서 보이는 아싸비야는 역사적 서사에서는 보편적으로 드러나는 인류학적 행동이라 볼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개인적 번식보다 혈족, 더 나아가 공동체의 번영을 우선하는 경향성이 있다. 인류가 제국이나 문명과 같은 거대한 시스템을 유지한 힘도 위와 같은 성향에 기인한다.

p58-59 개인과 개인이 함께 살아가기 위하여 인생의 의미 토마스 힐란드 에릭센 저

"사람들이 당신을 키우고 지원하고 작은 호의와 오랜 우정을 베풀고 절망이나 죽음으로부터 당신을 구했다는 사실을 인식할 때 비로소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와 겸손과 같은 단어의 의미를 가르칠 수 있고 깊은 뜻을 배울 수도 있다." 인간관계가 맺고 끊어질 때마다, 그들이 베풀어진 작은 호의가 참으로 소중했던 것을 깨닫고, 참 감사하게 생각하며 살아가게 한다. 내가 겪은 좋지 못한 상황들에 대해서도, 최대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게 해주는 것도 나에게 좋은 기억과 베풂을 주었던 분들의 유산이다.  물론 꾸준히 연락하고 지내는 대인관계는 협소하다. 허나 인연은 끝맺음 되었어도, 그들과의 연결되었던 그 시절은 사진처럼 남아있다. 사람들과의 그 인연이 내 머릿속에는 별처럼 남아있다. 별이 원래 그 자리에 가보..

카테고리 없음 2025.03.26

235 한계를 넘어 서는 용기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212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살아갈 이유가 있다면 어떠한 고통과 시견도 견딜 수 있다는 니체의 말이 연상된다. 그에 철학에는 자기극복의 주체성이 항상 전해지는 듯 하다. 마귀나 망령으로 은유되는 현실의 고통이나 시련을 오히려 니체는 곁에 두고자 한다. 위와 같은 변수를 상수처럼 대하는 것이 되려 니체 입장에서는 자기극복의 가치관을 증명해낼 수 있기 때문은 아닐까. 옮긴이의 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