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11/03 5

박경리, 5부 미발표 유고작 생명

박경리 유고시집,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생명 여행길에괴목 판자 하나 구했다책상으로나 사치 좀 해보려고붉은 벽돌 몇 장 괴 놓고표면 고르느라밤낮 없이 솔았다시간을 솔듯그렇게 밤낮 없이 괴목은 수지를 뿜어내며괴로워하는 것 같았다반듯하게 하는 것이 힘들구나너도 나도 힘들구나마음속으로늘어놓는데 인간의 변명아니고 뭣이랴 언제였던지단풍나무 가지 쳐 놓고다음 날 나가 보았더니수지가 피처럼 흘러 있어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언제였던지이른 봄해당화 줄기따라혈맥 같은 것 붉게 치솟는 것 보고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또 언제였던지분에 심은채송화 꽃잎 벌어질 때전율같이몸 떠는 것 보고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생명은 무엇이며아아 생명은 무엇이며사는 것은 어떤 걸까 서로가 서로의 살을 깎고서로가 서로의 뼈를 깎고살아 있..

인정욕구의 화신이여, 예양을 떠올리며

"선비는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죽고, 여자는 자신을 기쁘게 해주는 남자를 위해 화장을 한다(士爲知己者死 女爲悅己者容)" 사마천의 사기 자객열전에서 예양이란 인물이 남긴 말이다.  사위지기자사, 지백이 자신을 알아봐줬기에  죽임을 당한 그를 위해  누구도 명하지 않은 암살을 수행하는 예양의 모습은 그야말로 인정욕구의 극치를 보여준다. 예양이란 인물이 지나쳐 보일 수 있지만, 사람은 아니 남자란 동물은 특히 인정욕구 하나만으로도 자신의 인생을 거는 존재라고 해도 무방하다. 내가 유튜브를 보다가 유부남들이 토로하는 결혼생활이 불행하다 느끼는 가장 1순위 사유는 고맙다는 피드백이 없는 가족들을 볼 때라고 한다. 당연한 수순을 넘어서 자신이 남편 혹은 아버지, 가장으로 하는 일련의 행위에 대해 전혀 고마워..

일상 끄적이기 2024.11.03

치명상을 입은 이란, 말뿐인 보복 선언

https://www.khan.co.kr/world/america/article/202411021706001?utm_source=urlCopy&utm_medium=social&utm_campaign=sharing “이란 타격 심각…재보복 쉽지 않을 것”미국 대선 전에 이란이 이스라엘을 다시 공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란이 지난달 말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군사 자산에 상당한 타격을 입어 재보복을 결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www.khan.co.kr 현재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레바논을 근거지로하는 하마스와 헤즈볼라 주요 지도자 등을 암살했다. 더 나아가 이란의 주요 군사 시설까지 타격을 가한 상황으로 사실상 모든 주변 적대세력을 치명상을 입혔다. 이란은 이에 대해 보복을 하겠다고 선언하고, 미국은..

일상 끄적이기 2024.11.03

119 아첨에 관대하다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60 아침놀만족할 줄 모르는 야심가들의 최고의 행동은 아첨꾼의 모습을 볼 때 자신들이 경멸감을 그들이 눈치 채지 못하게 하고, 그들에게 역시 관대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참으로 관대할 수 있는 신처럼. 생각아첨을 하는 사람에 대해 우리는 경멸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심지어 우리에게 아첨을 행하는 자에게도 말한다. 사람이 좋은 티를 내지 않는 것보다 어려운 것이 싫어하는 사람에 대해 비호를 감추는 것이다. 경멸과 혐오를 감추는 야심가들에게 경의를 해석아첨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칭찬하는 것이다. 아첨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호감을 갖게 되며 친밀감이 형성된다. 아첨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호감을 갖게 되며 친밀감이 형성된다. 아첨을 사람을 이용하거나 속여서 자신의 이익을 취하는 것이므로 사..

2024-11-03 오늘의 구절 침 뱉은 자에게 미소를

Verse of the dayMake sure that nobody pays back wrong for wrong, but always strive to do what is good for each other and for everyone else.1 Thessalonians 5:15 NIV 복수는 복수를 낳는다는 말이 떠오르는 구절이다. 은혜는 못 갚아도 원수는 반드시 갚는다는 추노의 천지호의 말처럼 사람들은 잘못에 대해 되갚으려는 경향이 더 강렬하게 머리에 각인되어 있다. 사실 복수극이 하나의 장르일 정도로 사람들이 얼마나 원한에 쉽게 사무치는지, 그리고 구절이 구태여 선함을 추구하기를 권면하는지 이해가 된다. 서로에게 좋고 그리고 모두에게도 좋은 것을 추구하기를, 이것이 비록 도덕 교과서 처럼, 성..

일상 끄적이기 2024.11.0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