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11/10 3

노동이 신성할까? 일하는자 먹지도 말라는 채찍

Arbeit macht frei 노동이 자유를 주리라는 독일어다. 이 단어는 독일 사회에서 금기어다. 이유는 아이슈비츠 수용소 입구에 걸려있던 문구이기 떄문이다. 유대인을 비롯한 수용자들을 가둬놓고 나치는 학대에 가까운 강제노동과 가스실 처형과 같은 인간 역사의 큰 오점을 남겼다. 노동이 주는 가치에 대한 경구가 나치의 만행에 의해 금기어가 되었다. 실제로 독일 방송에 한 진행자가 사용했다 논란이 되었다는 일화를 나무위키에서 본 적이 있다. 사실 실제로 금기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그러나 아우슈비츠 입구에 있었던 그 사진은 유명하다.    일하는 자 먹지도 말라는 격언이 우리 사회에서도 통용이 된다. 나도 노동의 신성성에 지금도 어느정도 동의를 한다. 돈을 많이 벌고 못 벌고를 떠나 그냥 인간다운 삶을 위..

일상 끄적이기 2024.11.10

삼포자의 기부법

삼포세대 답게 연애 결혼 출산 포긴 디폴트에 이제 루저의 삶을 고백하다 긁혀버린 자존심 포기자의 삶을 살고 있다. 댓글 달린 김에 계속 삼포자, 캥거루족 다운 마인드로 이야기를 끌고 가고자 한다. 소액 임금 노동자 주제에 마이크로 기부를 하면서 산다. 그런데 나의 기를 살려주는 구절이 있어서 오랜만에 언급하고 넘어가고자 한다. Calling his disciples to him, Jesus said, "Truly I tell you, this poor widow has put more into the treasury than all the others. They all gave out of their wealth; but she, out of her poverty, put in everything-all..

일상 끄적이기 2024.11.10

2024-11-10 오늘의 구절

Verse of the dayHumility is the fear of the Lord; its wages are riches and honor and life.Proverbs 22:4 NIV 오늘의 구절은 종교적 교훈이 담겨있어서 생략할만 내용이다. 겸손과 주에 대한 경외, 이에 대한 보상이 부와 명예 그리고 생명이란 점에서 겸손과 주에 대한 경외가 함께 나온다는 점은 살펴볼만 하다. 겸손에 대해 중요하게 다루고 있단 것은 여러 성경 구절을 통해 잘 나타난다. 사실 자신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서양문화가 되려 동양만큼 겸손을 훌륭한 덕목으로 다루는 점은 흥미롭다. 서구권에 영향을 받은 여러 동기부여 서적, 자기계발 책들을 보면 겸손이 미덕이란 점이 잘 느끼기 어렵다. 겸손이 동서양을 관통하는 덕목임..

일상 끄적이기 2024.11.1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