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그리고 흔적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고윤 저 <아인슈타인>

p5kk1492 2024. 9. 16. 14:03
728x90
반응형

알버트 아인슈타인 <당신이 모르는 상상의 잠재력>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지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에 국한되지만, 상상력은 전세계를 아우른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상상력은 절대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유니콘이 아닌 누구나 할 수 있는 현실적 요소라는 점이다. 요즘 흔히 이야기되는 '나다움

'이라는 것이 이제는 점점 진부해진 용어가 되어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에 대한 이해는 상상력의 기본적인 발판이 되어주며 새로운 세계, 즉 내가 바라는 현실을 구현해 줄 수 있는 최고의 도구다. 반드시 기억하자. 당신은 잠재된 정신 세계와 무의식을 통해 상상력에 불을 지피며 아직 구현되지 않은 현실을 만들어 갈 놀라운 능력을 갖추고 있다.

 

글쓴이가 인용한 프로이트가 말하는 상상력은 억압된 자아일 수록 발현되지 어렵다고 말하고 있다. 상상력이란 결국 억압된 자아를 인지하고 메타인지, 내가 생각하고 있는 나를 제3자처럼 바라보는 훈련이 반복될 필요가 있다. 상상력을 키우긴 어려워도, 자기인식이 주는 힘은 분명 크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생기고, 그 힘으로 나라는 세계관을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내가 글을 쓰는 힘과 유튜브 라디오를 통해 목소리를 전달하는 힘도 결국 자기인식에 있다.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은 미약하다. 다만 내가 나를 알아가려는 노력으로 말과 글의 흔적을 남기는 힘이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