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09/17 6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고윤 저 <톨스토이>

톨스토이 "그대가 진정으로 일에 몰두하고 있다면 삶이 단순할 것이다. 불필요한 것에 마음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 레프 톨스토이 오컴의 면도날에서 이야기하듯 우린 지속적으로 복잡함 생각을 더하여 인생을 어지럽히고 있다. 먼저 복잡한 것을 걷어내고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에 몰입하며 삶을 직선적으로 풀어내라. 이 2가지 과정을 거치면 당신에겐 '우선순위'라는 것이 생길 테고 그것을 잘 행했다면 죽는 날 돌아보았을 때 중요한 것에 집중한 삶으로 단 하나의 후회도 없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몰입은 긍정심리학에서 미하이칙센트미하이가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이다. 우리가 몰입할 수 있는 상황에 놓이면 긍정적인 심리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오컴의 면도날도 쓸데없이 지저분한 논거들을 면도날..

열일곱 번째 후회,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오츠 슈이치 저

자식이 있었더라면자유와 고독은 한 몸이다. 누군가와 함께 산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인내가 필요하다. 늘어나는 가족 수만큼 개인이 누릴 자유는 줄어든다. 자녀가 없으면 없는 만큼 편하고 자유로울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이 부대끼면서 느끼는 친밀감은 맛보기 어려울 것이다.물론 이런 문제는 개인의 가치관과 관련되어 있어서 어는 쪽이 옳다 혹은 틀리다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 다만 내가 얘기하고 싶은 것은 세상을 떠나는 사람들 가운데 아이가 있었으면 좋았을 거라며 눈물짓는 사람이 많았다는 사실이다. 결혼에 이어 자식에 대한 후회관련 내용이 연속되어 등장한다. 결혼하지 않아 후회하고, 자식이 없어 후회한다. 나를 두고 하는 말인 느낌이 든다. 그런데 사실 가족과 사람들 사이에서도 고독..

카테고리 없음 2024.09.17

064 정직이 저지르는 오산,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081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우리가 이제까지 비밀로 해온 것을, 때로는 최근에 사귄 사람들이 먼저 알게 된다. 우리는 어리석게도 비밀을 털어놓음으로써 우리의 믿음을 나타내는 것이, 그들을 꼭 붙들어 놓는 가장 견고한 고삐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흉금을 털어놓는 우리의 이야기가 얼마나 고통을 수반한 이야기인가를 느낄 만큼 충분하게 우리의 일을 알고 있지 않다. 그들은 배반이라고는 전혀 생각지 않고 우리의 비밀을 다른 사람에게 털어놓고 만다. 그 결과 우리는 오랜 친구를 잃게 될지도 모른다. 생각나에게 던지는 아포리즘이다. 나는 너무나 쉽게 내가 겪은 일에 대해 털어놓는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 이야기를 소문내는지는 알 수 없지만, 대체로 솔직하게 털어놓은 나자신을 책망하곤 한다. 그럼에도 계속 정직..

사람구한 락스타 본조비, 그는 인성마저 레전드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240387 투신자 막아낸 美 남성, '록 전설' 본 조비였다록의 전설로 알려진 미국 싱어송라이터 존 본 조비(62)가 다리에서 투신하려던 여성을 설득하고 끌어안아 구조한 사실이 알려졌다. 미국 CNN · 영국 BBC 등에 따르면,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 경찰청n.news.naver.com 우리의 영원한 락스타 본조비가 투신하려던 여성을 설득해 구출한 기사를 보고 글을 쓴다.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상황에서, 마침 뮤직비디오 촬영중에 일행과 함께 투신위기의 여성을 설득해 구출했다고 전하고 있다. 록의 전설이면서 인성마저 훌륭한 그에게 경의를 표한다. 만약 그 여성이 투신을 결심하고 뛰어들었다면, 황색 저널리즘에 의해 난도질 당했을 지도..

일상 끄적이기 2024.09.17

치한을 제압하지 않은 여자 파이터, 이게 논란?

https://n.news.naver.com/article/081/0003480699 女 격투기 선수, 치한 직접 제압 안 하고 경찰 부른 ‘뜻밖의 이유’중국의 한 여성 종합격투기(MMA) 선수가 귀가하던 중 자기를 성폭행하려고 한 남성을 물리적으로 제압하지 않고 경찰에 신고해 현지에서 비난 여론에 휩싸였다. 종합격투기 선수로서 물리적으로n.news.naver.com 중국에서 한 여성 MMA 선수가 귀가 중 성폭행 위험에서 경찰을 신고한 사실을 두고 비난 여론에 휩싸옇다는 조금은 황당한 기사를 참조해 글을 쓴다. 해당 여성 격투기 선수는 너무나도 당연한 대처를 했는데, 그녀를 비판하는 대중들의 수준이 너무 낮은게 황당해서 지나칠 수 없었따. 남녀를 떠나서 선수가 일반인을 상대로 실력을 발휘하면 범죄가 된..

일상 끄적이기 2024.09.17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