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끄적이기

2024-11-29 오늘의 구절 이웃을...니 아끼는 정도로 사랑 좀 해

p5kk1492 2024. 11. 29. 08:11
728x90
반응형

Verse of the day

Jesus replied:"'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mind.' This is the first and greatest commandment. And the second is like it:'Love your neighbor as youself.'

Matthew 22:37-39 NIV

 

구약에서 십계명과 더불어 수많은 율법들로 그리스도가 살아가야할 룰을 안내한다. 신약은 구약을 이어가지만 많은 이들에게 두가지 계명을 가장 중요하게 언급한다. 오늘의 구절인데 하느님을 사랑하라와 이웃을 사랑하란 두 계명이다. 이 두가지는 사실상 하나라고 해석하는 경우가 있다.

 

결국 우리 인간을 사랑하기에 예수를 인간의 몸으로 내려보냈고, 그의 희생으로 우리는 구원받았다. 종교적 관점에서 구원이기에 비종교인은 동의하지 않음을 인정한다. 나도 원죄론과 구원에 대해 동의하지 않던 시절도 있었기에, 여기서 핵심은 우리가 누군가를 위해 목숨을 내놓을 만큼 남을 사랑한 예수의 서사를 주목하자는 부분에 있다. 우리가 타자를 위해 죽음까지 각오하는 헌신이 곧 이웃에 대한 사랑이고, 이것이 절대자에 대한 사랑에 대한 답가이다. 그래서 이 두 계명의 연결적인 속성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나는 2년따리 종교인이다. 그전에는 매우 비판적인 반종교적 성향의 인간이었기에, 종교의 교리와 서사를 바탕으로한 글쓰기가 매우 위험함을 알고 있다.마치 썸네일만 보고 악플을 달려고 다닌 마음으로,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고 바라볼 수 밖에 없다는 것도 말이다.

 

다만 그저 주변을 좀 아끼자고 전할 뿐이다. 나도 솔직히 못하고 있다. 내 스스로에게 말한다. 니새끼 아끼는 정도만이라도 남생각좀 하자고. 그리고 널 혐오할땐 너 주변에게 피해주지말자고. 그렇게 니 인생 망가질때, 구원해주는것은 사실 종교전에 주변의 이웃이니까.

 

Honor God

"Do not come any closer." God said. "Take off your sandals, for the place where you are standing is holy ground."

Exodus 3:5 NIV

 

My Concerns

If any of you lacks wisdom, you should ask God, who gives generously to all without finding fault, and it will be given to you. 

James 1:5 NIV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