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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0 4

이기주 언어의 온도 마모의 흔적

청년의 증언처럼, 사람 성격은 아주 사소한 데서 드러나는 법이다. 그건 감추려 해도 감출 수 없고 즉흥적으로 변조할 수 도 없다. 이러한 이치는 우리네 일상뿐만 아니라 이치는 우리네 일상뿐만 아니라 사물의 본질과 삼라만상에 꽤 깊이 관여하고 있는 거지도 모른다. 본질은 다른 것과 잘 섞이지 않는다.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언젠가 의도 하지 않은 순간에 엉뚱한 방식으로 드러나곤 한다. 이번 내용은 청년에게 타이어의 흔적을 통해 운전자의 성격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는 내용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우리는 40이 지나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을 하곤 한다. 자신의 성격이나 성정이 결국 표층적으로 드러날 수 밖에 없는 것이 얼굴이다. 얼굴의 주름의 형태가 결국 그가 가진 성격의 발현이다. 얼굴도 타..

154 고독의 또 다른 이유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60 아침놀갑: "그렇다면 그대는 다시 그대의 사막으로 되돌아간다는 건가?을: "모든 사람을 위한 물통에서 물을 마시지 않기 위해, 많은 사람들처럼 생활하지, 내 방식으로 생각지 않는다. 이 경우 언제나 조금 지나면 그들이 나를 나 자신에게서 추방하고 나로부터  영혼을 빼앗으려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기분이 든다. 그래서 나는 모든 사람을 두려워한다. 사막은 그때 내가 다시 건강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생각니체는 반기독교적 메시지를 많이 남긴 철학자이지만, 사막, 그리고 광야가 갖는 의미가 성경의 구절과 결이 맞는 부분이 있다. 기독교에 반해서 나온 철학적 사유들이 그리스도교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긴 하다. 사막이란 곳에서 우리는 우리일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 고독이란 나를 나답게 살아..

첫 번째 의미 관계, 인생의 의미 토마스 힐란드 에릭센

인생의 의미, 삶에 대한 의미를 다루는 첫 주제는 관계다. 아무래도 인간관계가 주를 이루는 내용이기도 하고, 인류학자 답게 음식을 나누면서 맺어지는 가장 기초적인 관계맺음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라포형성의 기본 전제는 무엇인가를 주고, 다시 화답으로 받음으로서 맺어진다. 물물교환의 방식으로 신뢰와 관계가 형성되는 것에서부터 비물질적은 가치교환까지 우리는 인간이기에 서로 연결되어간다. 중간에 흥미로운 파트는 혼자사는 삶, 결혼하지 않는 인간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많은 철학자들이 결혼하지 않은 삶을 살았고, 결혼관에 대해 주류의 정서와는 달랐다. 한국도 불과 나보다 10년정도 위의 세대까지만 해도, 결혼하지 않으면 큰일나는 일, 뭔가 실패라고 생각했다. 21세기 초에도 이러한데, 고대와 중세, 근대..

2024-12-10 오늘의 구절, 아가페 이웃을 사랑하라

Verse of the day"A new command I give you: Love one another. As I have loved you, so you must love one another.John 13:34 NIV 언제나 말하지만, 종교와 비종교의 영역을 너머 인류애적 측면에서 추구할 만한 구절을 오늘 다뤄진다. 이웃을 사랑하라, 아가페란 그리스어표현되는 예수의 가르침은 가족적 이기주의를 초월하는 인류애적 메시지다. 아가페를 보통 모성애, 자녀에 대한 무조건적 사랑을 타자에게 전하는 것으로 비유하는데 결은 비슷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 모성애는 결국 가족적 에고이즘이란 한계에 있다. 아가페는 본성을 너머 나와 아무런 연고가 없는 타자에 대해 사랑의 가치를 추구한다. 아가페를 실천해내는 것이 결국..

일상 끄적이기 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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