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07/04 4

에드거 앨런포 단편, 검은 고양이

아마 에드거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검은 고양이를 통해 그의 작품을 접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유명한 단편소설이고, 강렬한 이야기다. 단편소설이라면, 짧은 분량속에서 얼마나 강한 인상을 주는가에 달려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에 확신을 주는 작가가 에드거 앨런 포, 그리고 검은고양이란 작품을 통해서다. 이야기는 주인공이 동물을 좋아하는 선한 느낌으로 시작해서, 한 고양이를 키우다 그를 죽이고, 또 광기에 휩쌓이다가 결국 아내를 죽인채 살다 태연하게 아내가 묻힌 벽을 두드리다 벽안에 아내의 시체와 함께 쳐박혔던 고양이의 모습과 함께 소설이 끝난다. 이 소설이 좋은 점은 주인공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점이다. 주인공이 점차 광기에 사로잡히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 독자에게는 그가 미쳐가고..

짧은 감상 결백 할런 코벤

넷플릭스의 결백을 보기 위해 책을 읽었으나, 요즘은 주객전도가 되어 책 위주로 감상을 하고 있다. 소설원작만 감상하고 영화나 드라마 작품은 잠깐 보다가 말곤 했는데, 결백은 드라마 작품도 궁금할 정도다. 작가 할런 코벤은 여러 상을 받은 유명 작가라는 부분은 나중에 알게 되었다. 결백 하나만 봤지만, 이야기를 이끄는 방식이 굉장히 현란하다는 느낌이 든다. 물론 해석을 참조하고 다시 책의 내용을 곱씹은 면이 있다. 결백은 여러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주인공은 맷 헌터와 올리비아 헌터 두 부부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시작된다. 맷은 과거의 감옥에서 수감되었다 나온 전과가 있는 인물로, 올리비아를 만나 새롭게 정착을 꿈꾸고 있었다, 그런 중에 한 수녀의 죽음을 기점으로 사건이 점점 맷과 올리비아와 함께 얽혀나간다...

003 감사의 의미,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81  고상한 영혼은 누군가가 자신에게 감사할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우울해진다. 천박한 영혼은 자신이 누구에겐가 감사할 의무가 있음을 알게 되면 우울해진다. 내생각 고상함과 천박함으로 대비된 본성에 이타심과 이기심을 설명하고자 하는 단순함일까. 짧고 간결하나 누군가 자신에게 감사함을 강요당하는 것에 우울함을 느끼는 사람에 대한 칭송, 누군가에게 감사해야함을 느낄때 우울해지는 이들에 대한 비판적 시선을 느꼈다. 옮긴이의 해석을 읽은 뒤 감사함에 대한 두 가지의 다른생각에 대한 말을 전하고 있다. 감사함이란 보상이나 대가없이 베푸는 감정인데, 고상한 영혼을 가진 사람은 상대가 감사함에 의무감을 가져 우울하고, 천박한 영혼을 가진 이는 타인의 도움을 당연시 여기기에 의무감을 느껴야 할때 우울해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