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07/06 5

에드거 앨런 포 대표 단편선 4, 황금풍뎅이

이번 단편은 살짝 아쉬운 느낌이 들었지만, 마지막에서 미소를 지을 수 있는 이야기였다. 주인공은 한때 잘나가던 나으리 레그랜드와 그의 하인 주피터와 만난다. 레그랜드는 주피터와 함께 황금풍뎅이를 찾았다며 이야기하지만, 주인공은 그림은 마치 해골같다며 일축한다. 그 뒤로 레그랜드의 행동이 이상해진다. 이시점에서 역시 여기서도 광인이 등장하는가 싶었다. 그런데 이야기는 레그랜드가 발견한게 황금풍뎅이가 아니라 진짜 보물을 찾았다는 점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보물을 찾게되는 전개에 대해서는 마치 추리모험 장르같은 느낌으로 흘러간다. 사실 여기서 대충보긴했다. 모험장르 단편도 있구나 싶어서 이번에는 그냥 보다가 넘겨야지 했는데, 레그랜드의 마지막 대사가 열린결말 처럼 흥미롭게 마무리 되었다. 레그랜드가 광인이길 기..

게임중독은 질병인가

https://naver.me/G38bzmv6 ‘게임 중독=병’ 인정될까…해외 석학 “학계도 의견 갈려, 신중해야”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 이용 장애’를 공식 질병으로 분류한 이후 국내에서도 이른바 ‘게임 질병 코드’ 도입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외 산·학계 전문가들은 게임 이용 장애를 판단하n.news.naver.com 2019년 세계보건기구 WHO 에서 게임중독을 '게임 이용 장애'를 공식 질병으로 분류 한 뒤, 국내에서 '게임 질병 코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기사를 참조 했다. 내용은 대체로 보수적인 입장에서 질병코드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 보여진다. 문제는 국제질병분류 ICD 에 등재된 경우,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KCD 에도 등재되지 않은 사례가 없다. KCD 개정은 2025..

일상 끄적이기 2024.07.06

외노자가 일자리를 뺏는다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4/07/05/7HAEOTSONBBLRKTHFXLWXFHSDQ/ 외국인 없으면 조선소 안 돌아가는데… 노조는 “잔업 뺏는다” 공격외국인 없으면 조선소 안 돌아가는데 노조는 잔업 뺏는다 공격biz.chosun.com 조선업계 에서 외국인 근로자 비중이 늘면서, 국내 조선소 노조가 외국인 근로자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을 다룬 기사를 참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측의 노골적인 외국인 노동자 비하발언이나 불만사항을 다루면서, 현대중공업의 외국인 근로자 복리후생에 대해 홍보해주는 조선비즈기사였다. 소위 노조를 까고, 기업을 빨아주는 기사를 두고 일단 외국인 근로자와 내국인 근로자간 갈등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노조가 펼친 외국인 근로자..

일상 끄적이기 2024.07.06

005 친절의 경제학,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81 인간 사이의 교제에서 가장 효험 있는 약초이자 힘으로 여겨지는 친절이나 애정은 아주 가치 있는 발견물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마도 이 향기로운 약을 가능한 한 경제적으로 사용해야겠다고 바라겠지만 이것은 불가능하다. 친절의 경제학이란 가장 터무니없는 몽상가의 꿈이다. 내 생각 니체는 친절과 애정을 관계에 있어 가치있음을 말하는데, 경제적인 가치로는 치환이 불가능하다 말한다. 왜일까? 나는 돈을 받고 친절함을 베푸는 직업을 한 적이 있다. 요양보호사도 그렇고, 지금하는 일도 말이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교환가치로서 친절은 말그대로 몽상이긴 하다. 내가 베풀었던 친절이나 애정이 경제적 가치로 환산되는 순간, 더이상 인간 사이의 교제에 힘이 되지 않는다. 그저 허울뿐인 친절, 경제적인 목적으로 베푼 연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