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09/21 3

스물한 번째 후회,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오츠 슈이치

건강을 소중히 여겼더라면 건강에 대한 조언에 가까운 이야기가 담겨있다. 건강의 중요함은 누구나 너무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허나 실제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사람은 드물며, 나이가 들어 조금씩 건강이 안좋아질 즈음에 챙기기 시작하게 된다. 나는 건강은 일종의 주사위라고 생각하는 이상한 신념이 생겼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는 편이다. 최근에는 음주를 하곤 있지만, 비흡연자에다가 다이어트를 자주 하다보니 운동도 간헐적으로 하는 주기가 있다. 그럼에도 난 건강이 원하는 대로 유지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생각한다. 정말 꾸준히 건강관리를 하던 사람도 어느순간 잃는 것이 건강이다. 어떤 사람은 술담배를 주구장창 하는게 건강하게 지내기도 한다. 물론 극단적 사례이긴 하나, 중간정도의 분..

068 이해하기도 참기도 힘들다

-81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젊은이는, 나이 든 사람들이 한 번쯤은 환희를, 감정의 아침놀을, 사상의 방향 전환과 비약을 체험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더구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꽃을 버리고 그 향기도 없이 지내야 한다는 말을 들으면 그는 완전히 적개심에 사로잡힌다. 생각세대간의 갈등에 대한 아포리즘일까. 젊은이는 나이든 사람들도 한때 젊음의 시절을 보낸 사람들이란 점을 망각하곤 한다. 꼰대, 틀탁, 딸피등의 조롱으로 세대간의 갈등이 격한 요즘에 생각해볼 화두다. 해석"너희 젊음이 너희 노력으로 얻은 상이 아니 듯, 내 늙음도 내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다." (영화 에서)젊은이들은 나이 든 사람들이 더 이상 꿈꾸지도 않고 도전하지 않고, 그저 시간만 보내며 죽음을 기다리는 존재라고 생각할 수..

2024-09-21 오늘의 구절

Verse of the dayTherefore encourage one another and bulid each other up, just as in fact you are doing.1 Thessalonians 5:11 NIV 종교가 가질 수 있는 유일한 구심점은 결국 타자를 위해 내가 선한 행동을 도모함에 있다. 비종교인도 도덕성을 갖춘 경우가 많다. 다만 종교인으로 살면서 자신의 신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선한 행동을 하고 그 영향을 넓혀나가는 세상을 추구하는 것이 종교의 순기능이다. 종교인의 수는 줄고, 종교가 가진 역기능이 눈에 띄는 현 시점에서 우리네 종교인이 가질 자세는 바로의 오늘의 구절을 마음에 품는 것이다. 비종교인들의 비판에 분개하거나 변명하지 말고, 얼굴에 오물이 묻고, 진흙탕을 걷더..

일상 끄적이기 2024.09.2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