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10/30 4

김동식 단편 아웃팅

인간의 수가 줄어들기 시작한 50년전, 인조인간으로 그 숫자를 채워나간다는 설정의 단편이다. 눈치빠른 사람들은 결말을 대략 예상하겠지만, 난 결말을 보고 퍼즐이 맞춰진 느낌이었다. 사실 인구가 감소하면서 인조인간을 채워나간 셈인데, 인조인간 아웃팅 전문기자란게 의미가 있을 수 없다. 인조인간이 소수자의 포지션일리 없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보면, 인조인간은 숨겨진 소수집단처럼 그려진다. 유명 아이돌이 인조인간임을 아웃팅한 주인공 최기자가 결국 인조인간의 실체를 밝혀내기 위해 금지구역에 잠입한다. 그 과정에서 동행자 둘 모두가 인조인간임을, 마지막에 발견한 10명의 인간들이 멸종 위기 동물이란 팻말을 보고 그는 깨닫는다. 우리 모두가 인조인간이란 사실과 함께 인류를 아웃팅하기로. 단편들이 하나같이 재밌게 넘..

박경리, 4부 까치설 <현실 같은 화면, 화면 같은 현실>

박경리 유고시집,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현실 같은 화면, 화면 같은 현실 허무의 심연 같은 눈동자이제는 세상에 없네삭풍도 벌판도 언덕배기도없네오지 마을 늙은 농부가해걸음의 그림자로 남았는가아아옹달샘 목욕하는 새 한 마리없네 찾아볼 수 없네 지상에 머리 박고 발바닥은 허공에서돌고 도는 비보이의 묘기봉람새같이 차려입은 여가수는석양을 꿈꾸듯 눈 감으며 노래하고가짜 대머리 치고 만지는 마빡이는고달픈 인생살이 달래려 하는가용무늬 꽃무늬 나비무늬 눈부신 의상천근만근 같은 귀걸이 목걸이의 모델힘과 애수와 개그의 풍요가넘치고 넘쳐서 무대는 휘청거린다하기는 그래, 다 먹고살기 위한 곡예사들눈물이 난다현실 같은 화면, 화면같은 현실종잇장 같은 현실 풀 한 포기의 탄식도 없네나비 한 마리 목 축일 이슬방울도..

115 상거래를 모르는 것이 고귀하다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60 아침놀교사로서, 공무원으로서, 예술가로서 그 미덕을 가장 높은 가격으로만 팔거나, 그것으로 고리대금업을 하는 것은, 천부의 재능과 소질을 소매상품을 만드는 것이다. 사람은 어떻게든 그 지혜를 결코 약삭빠르게 이용하려 해서는 안된다! 생각자신의 예술적 재능이나 소질의 값어치로 고가에 흥정하듯 팔아먹으려는 태도는 지양할 것을 주문한다. 요즘의 자본주의의 가치가 극단에 이른 지점에서 이 말이 효용이 있을까. 해석이 궁금해진다. 해석니체는 산업화 과정에서 물질주의가 삶을 지배하는 것을 문화의 몰락이라는 생각했다. 교사, 공무원, 예술가들이 돈을 벌기 위해 자신들의 천재성과 재능을 상품화하는 것은 사회를 타락시키는 것이다. 지식과 예술에 대한 자율성과 창의성은 중요한 가치로써 존중되어야 한다. 지식을 상..

2024-10-30 오늘의 구절

Verse of the dayTherefore, I urge you, brothers and sisters, in view of God's mercy, to offer your bodies as a living sacrifice, holy and pleasing to God-this is your true and proper worship.Romans 12:1 NIV 제물을 바치는 의식에서 희생물을 동물, 보통 양을 바치곤 했다. 인류를 구원하는 예수는 십자가형을 통해 스스로 희생제물이 되었다. 그리스도인는 예수의 희생을 통해 구원받았고, 그들 또한 하느님에게 자신을 바칠 것을 바울이 말한다. 종교적 색체가 강하기에 더 말하는 것은 비종교인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이 짊어질 수..

일상 끄적이기 2024.10.3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