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12/29 5

세상은 자극적인 컨텐츠에 중독되고 있다 잔혹한 세계 증후군

잔혹한 세계 증후군? 이놈의 증후군은 뭐 이리도 많은지 의심이 되서 구글링을 했다. Mean World Syndrome 이란 심리학 용어라고 한다. 뭐 설명은 굳이 하지 않아도, 최근에 자극적으로 변해가는 미디어 현상을 지칭한다고 보면 된다. 영화나 드라마의 경우도 이 영향을 받고 있는게 최근에 피카레스크, 악인전의 장르가 유행한것도 한참이다. 모두가 악인이기 때문에 누가 잔학한 행동을 해도 죄의식 없이 몰입 가능한 작품들이 유행이다. 이 증후군을 유행하고 전파시키는 첨병은 당연 SNS 미디어다. 숏폼 형태의 컨텐츠를 통해 빠르게 퍼지고, 조회수를 위해 더 자극적인 형태의 영상이 퍼지고 있다. 자극적이라 해서 영상적으로 슬래셔나 고어를 지칭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행위라면 모든것이 소재..

이기주 언어의 온도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프로페셔널의 어원인 라틴어 프로페시오가 선언하는 고백에서 나왔고, 아마추어는 애호가라 해석할 수 있느 아마토르에서 유래됨을 설명하며 글쓴이는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프로는 자신이 전문가임을 선언하고, 아마추어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이란 차이를 둔다. 둘의 차이는 기술보다 태도에 있단 점에 방점을 두고 글쓴이는 삶에 있어 자세를 논한다.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해석이다.  프로는 자신이 이미 해당 업이나 행위에 대해 전문가임을 선언한 사람들, 그래서 누가 뭐래도 그 그러한 태도로 임한다. 아마추어는 어떤 일을 행함에 있어 즐거움의 여부가 중요하다. 그래서 즐겁지 아니하면 하지 않는다. 일종의 취미다. 그래서 저자는 마무리에, 프로처럼 처리해야 할 일을 아마추어같이 하면 욕을 먹기 쉽고, 아마추어처럼 즐기는 ..

내가 가족을 만들면 안될 이유

제목에서 루저와 아집의 향기가 난다. 어쩌면 정신승리를 하려는 k-아Q 같을지도. 나는 내 스스로가 가족을 만들면 안되는 인간이라는 잠정적 결론에 다다르고 있다. 처음에는 결혼을 안해야지에서 못하겠다로, 아마 내가 원해서 결혼을 안하는 단계는 한참 전에 지나갔고 사실상 결혼 불가다. 결혼할 자격도 능력도 없는 상태라고 진단내렸다. 이러한 결론에 대해 루저의 푸념이라고 여길 수 있겠지만, 사실상 그러하다. 이유는 단순한다. 그냥 내가 원가족에게 대하는 태도나 정서가 굉장히 부정적이다. 아버지 역할을 해본적이 없는, 더이상은 연이 닿지 않는 어딘가에서 살아갈 것으로 추정하는 당신이 첫번째 가족성립 불가 사유다. 일단 그 아버지의 잔상들이 내 모습에서도 보인다. 일종의 기시감일지 실제 내 성품에 아버지와 같은..

일상 끄적이기 2024.12.29

172 싸움의 방식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61-194 이 사람을 보라싸움, 정직한 결투를 위해서는 상대와 대등한 입장에서 대해야 한다고 니체는 말한다. 상대를 내 발 아래두는 것은 결투가 아니라, 단순한 폭력을 가하는 행위일 뿐이다. 아무래도 갈등관계에 돌입하게 되면, 좋고 싫음과 옳고 그름을 따지기 이전에 일단 대상을 동격으로 두고 사안을 다룰 필요가 있다고 니체는 말하고자 하는게 아닐까. 그렇게 동격으로 둬야 나에게 그 품격이 갖춰지고, 상대가 실제로 수준이 드러나기도 하고 말이다. 논파할 때 논파하더라도, 상대를 먼저 띄우고 펀치를 날리는게 싸움의 정석이다. 옮긴이의 말니체는 싸움의 대상을 단순히 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존재로 생각했다. 승부에 집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장을 위한 싸움이어야 한다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