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01/02 5

네가 올 때까지 영. 원. 히. 기다릴께 와이트 섬리딩 증후군

왜 당신을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고윤 저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사랑이 강력한 순간은 언제인가?"13년도에 마지막 연애, 이제 2025년이니 12년차 홀로 인생인 나도 사랑을 했었다. 아마 그 시절, 20대의 사랑이라 조금을 설익는 연애감정이었지만, 내게는 유일한 사랑에 대한 강렬한 정서를 느꼈던 순간들이었다. 지금도 그때를 추억하면 와이트 섬리딩 증후군이 어떤 감정인지 이해가 간다. 장소, 노래, 사진처럼 남아있는 모습들 풍경들이 여전히 남아있다. 12년이 나 지났으니, 내 머릿속 추억의 사진이 바래졌다만. 그래도 조금은, 그때가 떠오를 때가 가끔 있다. 사랑 중에서도 가장 강렬하고 깊게 박히는 사랑은 연인과의 관계가 아닐까 싶다. 완벽한 타인에서, 혈연적 관계가 아닌 사람과 애정이 형성되고..

이기주 언어의 온도 슬픔이라는 거울

저자는 슬픔이란 감정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마치 슬픔과 우울이란 말이 동치되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나에게 삶에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슬픔과 우울이 혼재된 기간이 시작되곤 한다. 그게 짧을 때도 있고, 오랜시간에 걸쳐 지속되기도 했었다. 슬픔이나 우울의 강도도 차이가 있었고, 기간과 강도는 인과관계가 없었다. 약한 슬픔이 짧게 찾아오기도 했었고, 깊고 짙은 우울감을 동반한 슬픔이 몇 해에 걸쳐 지속된 경우도 있었다. 슬픈 감정이 나에게 주는 괴로움은, 타인에게 드러내지 않으려고 애쓰는데 있다. 예전에는 속상한 일이 있으면, 쉽게 털어놓은 가벼운 사람이었다. 허나 내면의 깊은 우울감과 슬픔을 마주했을 떄, 이것은 남에게 말할만한 내용이 아니구나. 그것은 심각한 수준의 우울감, 그것이 가져온..

176 양심의 가책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61-194 이 사람을 보라 실패한 어떤 것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기 보다 소중히 여기는 것이 도덕이란 니체의 아포리즘이다. 양심의 가책이란 일종의 사악한 시선이며, 이는 해당 행위를 가치판단하는 과정을 배제한다. 되려 실패한 행동을 자신의 가치판단의 영역으로두기 위해서는 그 실패한 행동에 대해 가치있게 여길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 바가 아닌가 싶다. 막상 실패하면 타인의 잘못 혹은 죄책감을 통해 희석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저 내 잘못이고 실수였다. 용서를 바라고 이를 구걸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내 실패에 대해서 이성적 가치판단으로, 정면으로 마주하는 자세가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옮긴이의 말니체는 양심의 가책을 도덕적 의식을 근본으로 보는 전통적인 관점을 비판했다. 죄를 지은 인간을 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