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01/26 3

방구석 철학자의 밤 나이듦이란...

나이듦에 대한 철학적 사유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 늙어감 혹은 나이듦이란 표현을 두고 고민을 했다. 일단 챗지피티가 영어 기반으로 질의할 때 답변이 좋은 편이라 영어 표현을 물어봤다. 난 Aged, 이미 늙은 상태란 어휘를 제시했다. 답변은 Aging 과 Growing Old 로 제안했고, Aging이 나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왠지 화장품 광고 중에 안티 에이징이 떠올라서 약간 생물학적 노화란 의미만 느껴지긴 한다. Getting Old 란 단어도 문득 떠오르지만, 역시 Old 란 표현이 왠지 노년을 떠올리기도 해서 단순히 Aging으로 일단 내 나이듦의 사유를 모두에게 적용할만한 철학적 관념으로 정의내린다. 그렇게 사유를 시작한다. 나이듦은 단순히 물리적 변화나 나이의 숫자에 그치지 않습니..

일상 끄적이기 2025.01.26

봉사후기 25/01/26 오늘도 난 학생이 된다.

오늘 왠지 오랜만에 봉사 활동을 하는 기분이있다. 저번주에는 오전봉사를 쉬어서 그런가보다. 오늘은 오전의 역사과목 마지막 남은 부분을 마무리하고 수업 앞 뒤로 사담을 나눴다. 수업 말미에 친구가 "역사가 싫어요?"라는 질문을 했다. 내가 중간에 유머로 종종 던진 뉘앙스에 순수한 궁금증이 담긴 대사였다.  난 역사란 과목이 헤어진 여자친구라는 비유로 답했다. 어린시절부터 역사를 좋아해서 전공을 역사교육을 택했지만, 고졸이다. 임용을 도전한 것도, 그렇다고 대학원을 진학한 것도 아닌 상태로 꿈을 접었다. 그래서 아마 회피성으로 역사를 외면하고 살곤 했다. 예전 처럼 역사관련 카테고리에 천착하진 않았다. 그래도 가끔은 신선한 주제와 역사가 접목된 부분은 좋아했지, 한창 역사 일타강사들이 흥할 때 철저히 외면했..

2025-01-26 오늘의 구절 찜

종교적 구절에서도 작금의 세태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오늘날의 일이 결코 특별하지 않다는 뜻이다. 그만큼 분열과 갈등이 인간의 역사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현 시대에 살고 있는 구성원이기에, 지금의 분열이나 서로의 욕망의 충돌을 그대로 두고만 볼 수 없다. 우리는 공동체의 위협을 가한 인물에 대해 정확한 심판을 해야 한다. 과거의 프랑스였다면 단두대에 올라가야 했겠을 것이고, 나치와 협력한 세력들 처럼 처단의 대상이었을 것이다. 역사에서 공동체를 위협하는 주체를 제대로 정리하지 못했을 때 불행은 이어진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조선과 한국을 보라. 조선은 왕을 스스로 쳐내지 못하고 일제에 식민지가 된 백성들의 나라였다. 대한민국은 36년의 일제 치하에서 기생하던 친일세력을 청산하지 못해, ..

일상 끄적이기 2025.01.2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