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01/04 6

영화감상 이벨린의 비범한 인생 2024

뒤센 근이영양증을 앓던 마츠 스틴(1989~2014)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이벨린이란 인물로 보여준 놀라운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다. 그가 10년간 온라인 세계에서 쌓아온 커뮤니티 활동을, 그의 부모와 가족은 전혀 알지 못했다. 그가 죽고 난 뒤, 그의 소식을 온라인에 전하자 엄청난 수의 추모와 애도의 답장이 날아왔다. 그 상황에 대해 그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답장들 모두 이벨린에 대한 진심어린, 고마움과 좋은 추억들이 담긴 메시지여서 더더욱 놀라웠단 점이다. 1시간 44분, 마츠 스틴이 와우의 사립탐정 이벨린으로 살면서 보낸 이야기와 뒤센병으로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가 남긴 흔적들과 주변 인물들의 인터뷰로 풀어나간다. 온라인 게임에 대해 생소한 어른들은 그곳에서 현실세계와 같..

일상 끄적이기 2025.01.04

한국일보의 백악관 브리핑 관련 기사와 BBC 기사 ..24-01-03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010407590003893?did=NA 미국 백악관 “최상목 권한대행 국정 안정 노력 높이 평가” | 한국일보미국 백악관이 3일(현지시간)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정 안정 유지에 집중하는 점을 주목하고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존 커비 백악관www.hankookilbo.com 지난 3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에 대해 한국 정부에 대한 신뢰 발언을 다룬 한국일보 기사다. 최상목 권한대행에 대한 긍정평가 부분을 헤드라인으로 잡고, 여러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 이 내용만 보면 최상목 권한대행 개인에 대한 평가라고 보거나, 집권여당을 옹호한다는 처사로 보는 사람들은 드물것이라 믿는다. 미국은 내정간섭을 하는 워딩을 하지 않기..

일상 끄적이기 2025.01.04

욕심은 많은데 능력 없는 사람들의 습관적 거짓말 리플리 증후군 - 찜

왜 당신을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고윤 저거짓말은 종국에는 탄로나게 되고, 비밀은 드러나지 않더라도 간직한 자를 좀먹게 만든다. 남의 얘기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닌 나의 개인적 고백이다. 사실 의도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리플리 증후군은 드물지만, 대체로 누구나 쉽게 탄로날 거짓말을 하곤 한다. 그럴싸한 거짓말을 통해서 상황을 모면하더라도, 결국에 이야기가 돌고 돌아 퍼즐이 맞춰지면 들통난다.  거짓말 보다 최악은 비밀이다. 비밀은 거짓말보다 은폐가 쉽다. 거짓말은 진실과 다른 서사를 재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따지고 들어가면은 스케일이 커지기 때문에 결국 허점이 보인다. 비밀의 경우, 사건에 연루된 부분만 도려내는 셈이다. 물론 비밀은 연루된 사람이 공개하기로 마음 먹으면 터져나온다.  거짓말과 비밀..

이기주 언어의 온도 사내가 바다로 뛰어드는 이유

쓰나미에 실종된 아내를 찾기 위해 스킨스쿠버 자격증을 딴 57세 일본 남성의 사연을 두고 저자가 이야기를 풀어냈다. 사랑이란 사건이 우리 인생에 미치는 영향은 참 크다. 좋은 추억을 남기기도 하고 찢어지는 상처를 훈장처럼 만들어준다. 저자는 "우리를 망가뜨리지 않는 사랑은 우리를 강하게 만든다" 라고 말한다. 니체의 "날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날 더 강하게 만든다." 란 아포리즘에 변주를 준 말처럼 들렸다. 결국 사랑과 고통과 유사한 경향성을 띈다고 말하는 게 아닐까. 사랑과 고통의 유사성은 아마 치사율에 있지 않을까. 고통이 치사량이 높은 정도라면 우리는 고통을 느끼지지 못하는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죽음을 맞이 한다. 그래서 우린 죽으면 고통에 대해 학습받지 못한다. 사랑도 지나치게 괴롭고 잔인한 관계라..

178 반항한다는 것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61-194 이 사람을 보라적의를 들어내는 것, 그것은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나타나진 않는다. 허나 반항, 상대가 나에게 적의를 드러나게끔 만드는 요구가 우리는 본능을 표출하게 만든다. 적의를 드러내게 하는 명분이 반항일까. 옮긴이의 말니체는 스스로 "나는 망치로 철학을 한다"고 말한다. 기존의 가치에 반항하여 망치로 모든 것을 때려 부순다는 뜻이다. 반항은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기존의 가치를 바꿔나가려는 적극적인 행동이다. 반항이 긍정적일 떄는 변화나 사회적 개선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무책임하고 무분별하거나 불법적인 행동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