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5/01/18 6

이기주 언어의 온도 지지향, 종이의 고향

지지향, 책들이 빼곡하게 꽃혀있는 공간에서 저자는 비워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말한다. 음악도 그림도 글도 사실 여백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깊이가 달라진다. 인생도 채워야할 때 비워내고, 비워내야할 때 가득 채우려다 보니 고단하다. 비워내는 것도 채우는 것도 뜻대로 되지 않을때, 우리는 한번 빼곡히 책으로 가득찬 공간, 아니면 텅빈 공간에 있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채워져 있을때 비워내고 싶은, 비워져있을 때 채워보고 싶은 심리를 이용하자. 그러다보면 채울 때는 채우고, 비워낼때는 비워낼 줄 아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보고 있지만 당신은 보지 못했다 보이지 않는 고릴라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고윤 저 보이지 않는 고릴라,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경험이 많아질 수록 시야가 좁아지는 것 같다. 나이가 주는 경험치, 경험이 깊어질수록 자기확신이 강해지다보니 그러하다. 그래서 나는 삶이 조금은 우당퉁당한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40이 되어가는 나도 시야가 좁지만, 20대의 나보다는 시야가 열려있다 생각한다. 20대의 나는 나름 정석의 삶을 살거라는 기대감에, 많이 시야가 좁았다. 내가 익히고 배워가는, 경험하는 것들이 옳은 것이고 나머지는 1순의 길은 아니란 생각을 했다. 내가 옳은 쪽에 속하고 나머지는 좀 옳은 방향에서 벗어났거나 잘못됐다 규정했었다. 산산히 내 삶이 박살나기 전에는 많이 박살나보고, 크게 실패에서 인생의 밑바닥이라 여길때, 추라하는 ..

189 아이처럼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찜 호모루덴스

161-194 이 사람을 보라 위대한 과제를 놀이의 방법으로 대하라는 니체의 말, 놀이란 어떤 의미일까? 즐기라는 뜻인지 아니면 놀이와 같은 어떤 규칙들을 정해놓고 플레이해보라는 느낌일까? 선뜻 이해가 가진 않지만 제목의 아이처럼이 같은 맥락이면, 위대한 과제일지라도 아이처럼 하나의 놀이를 다루는 방식으로 풀어나갈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니체는 아이의 정신을 좋아하는 것 같다. 노장사상에서의 아이의 울음을 두고 말하는게 갑자기 떠오른다. 옮긴이의 말니체는 아이처럼 살기를 바란다. 아이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상상하며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즐거워한다. 아이는 과거나 미래에 대한 과도한 걱정없이 현재 순간을 놀이처럼 즐긴다. 아이들은 놀 수 없을 때 답답해하고 불안이 높아진다. 아이들은 놀 수만 ..

아재론 - 혼자는 싫지만, 혼자만의 공간을 원해

나이듦에 따라 모두가 자신만의 공간을 갖추는 사회경제적 지위를 갖춘다. 라고 생각 했지만, 나는 여전히 어머니의 집에 방 한켠에 지분을 두고 사는 캥거루다. 적어도 내 방에 대한 어느정도의 기여도는 있다. 하지만 이 집은 내것이 아니다. 절대 내가 이 집을 사는데 내 돈이 보태었더라도 말이다. 아재는 혼자가 되고싶지만, 그럴 수가 없다. 왜냐하면 능력없는 아재는 혼자 사는 것도 버겁다. 특히 고향인 제주에서 사는데, 자취를 하는 것도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다. 좋든 싫든, 불편하던 껄쩍지근 하던 어머니의 집에서 버티는 중이다. 추하다 삶이. 그러다 보니 외부에서 혼자만의 공간을 찾곤 한다. 어딘가를 대여한다기 보다, 사람을 많이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좋아한다. 대신 사람이 없어야 한다. 모순인가? 그런데..

방구석 철학자의 새벽, 새옹지마의 철학

원래 방구석 철학자의 밤인데, 글감만 뽑고 잤다. 도저히 글쓰기를 할 정신머리가 아니었기에  “Change always arrives unannounced. Some call it misfortune, while others see it as a blessing. Regardless of what we name it, change is merely a passing current. I wonder what lessons we can draw from it and how we might assign meaning to its flow. Perhaps all we can do is learn to dance with change.” “변화는 늘 예고 없이 찾아온다. 어떤 이는 그것을 불행이라 부르고, 또 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