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12/30 6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살게 된다 귀인이론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고윤 저  나는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비하하면서, 이를 자기객관화라고 설명하는 행동을 하곤 했다. 왠지 나에게 실패라고 느끼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뭔가 외부의 원인을 찾기엔 구차기에, 스스로에게 문제점을 찾고 설명하기 위해 애썼다. 그러다보니 뭔가 일이 벌어지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기 보다, 자책하는 방향으로 귀결되곤 했다. 이러한 행동을 진단하는 지금도, 왜 그렇게 자책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려고 글을 쓰려는 내 머릿속이 귀인이론 그 자체가 아닐까 한다. 그럼에도 한가지 희망은, 나에게 좋은일이 찾아오면 감사함을 느낀다. 그 좋은 결과가 오롯이 나에게 있음이 아님을 알기에, 주변과 운 그리고 여려 요소들에 의해 좋은 일로 나타났음을 인지한다. 가끔 있는 좋은 이벤트..

이기주 언어의 온도 시간의 공백 메우기

기다림이란 희망의 다른 이름이란 말, 희망이 있기에 우리는 기다릴 수 있다는 말에 어느정도 수긍이 간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란 표현을 나는 사용하곤 했다. 내가 20대에는 살아가는 데 있어 기다리는 데에 불편함이 없었다. 이를테면, 지인 혹은 연인을 만나기 전에 기다림은 조금 길어져도 공백을 나름대로 채운다. 보통 나는 책을 읽곤 했지만, 요즘은 유튜브를 보긴 한다. 공백을 메우는 데 있어 딱히 불편함이 없던 것은 누군가를 만난다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이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은 희망의 다른 표현이다. 내가 꿈을 갖고 살 때,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이 나를 힘들게 해도 버틸 수 있었다. 나는 내 머릿속으로 내 미래에 대해 기대를 품었기 때문이다. 내가 사람들 앞에서 스스로를 비하하면서 유쾌함을 주도했던 것..

173 위대한 이성 하루 한장 니체 아포리즘

161-194 이 사람을 보라러시아적 숙명론은 무엇일까? 우리는 살아가면 시련과 고통을 수반한 삶을 숙명적으로 체험하게 된다 이에 대한 치료책이 러사이적 숙명론일까? 그것이 위대한 이성이란 제목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 것인가. 시련과 고통을 숙명적으로 받아들이고 극복하는 삶을 의미하는 것인지, 조금 아리송하다. 옮긴이의 말니체는 견딜 수 없는 사회 속에서 몇 년 동안 버티고 있을 때 러시아 숙명론을 생각했다. 러시아군은 행군이 너무 혹독하면 눈 위에 드러눕는다. 그것이 우연한 것들을 바꾸거나 바꿀 수 있다고 느끼거나 반항하는 것보다 더 나았다. 가장 치명적인 상황을 숙명처럼 받아들이고, 오히려 삶을 유지하는 것을 니체 '위대한 이성' 이라고 말했다.

읽은 책 7년의 밤 정유정

처음 이 책을 보고 액자식 구성인줄 모르고, 또 등장인물의 과거 회상인가 뭔가 싶어서 헷갈리기 시작헀다. 최현수가 최상사란 폭력적인 아버지로부터, 그가 우물에서 죽었음에도 그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점에서부터 헷갈렸다. 그의 행동에는 뭔가 이상했다. 용팔이라 불리는, 이유를 알 수 없는 고장난 왼팔의 발작으로 잃은 야구선수의 생활, 아내와의 이혼선언, 아들 최서원을 지켜야 한다는 강박등이 서사속에 자리하고 있었다. 이 책을 읽다가 중간에 긿은 일었다. 오영제의 딸 오세령을 사망했고, 분명 사건인데 누구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는다. 철저할 정도로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오영제도 섬뜩했고, 지나치게 강박적이고 자책하며 사는 최현수도 뭔가 이상했다. 이야기의 진상이 밝혀질 즈음에 책을 빠르게 읽어나갈 수 있었..

24년 마지막 이주민 봉사...에 대한 소회

어설프게 시작한 이주민 봉사활동도 나름 3달차의 접어들었고, 24년 마지막 주 봉사활동을 맞이했다. 일주일에 한번 하기 때문에 봉사 회수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럼에도 일정한 루틴과 갑작스런 이벤트가 발생하는 소소한 재미를 주는 활동에 적응하고 있다. 몸은 딱히 적응하지 못하는지 봉사를 마치고 집에 오면 병든 닭처럼 졸다가 꿈뻑 잠이 들곤 한다. 어제도 그러했고. 오전에 한국사를 알려주는 시간을 갖기 전에, 일찍와서 유튜브 라디오를 녹음했다. 요즘은 오전에 딱히 준비할게 없다. 그래서 차라리 일찍와서 조용한 자리에 앉아서 라디오 한꼭지나 만들곤 한다. 이제 그날의 예상되는 어떤 고민들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오전에는 역사를 알려주는 방법에 관한 고민을 내용으로 이야기를 남겼다. 내가 오전에 가르치는 친구는 ..

728x90
반응형